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독립 유공자 3대까지 예우받도록 하겠다"

文 대통령 "독립 유공자 3대까지 예우받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독립 유공자와 유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이 사라지게 하겠다"며 "독립 유공자 3대까지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보상금은 현재대로 지급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모든 자녀, 손자녀를 위해 생활지원금 사업을 새로 시작하고 500여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독립 유공자 안장식이 국가의 충분한 예우 속에 품격있게 진행되도록 장례와 해외 독립 유공자 유해봉송 의전을 격상하고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2년 뒤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라며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하고 독립유공자와 유적을 더 많이 발굴하고 연구해 역사에 기록되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참석자들에게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국민을 대표해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보훈 정책은 선열들을 기리는 동시에 안보를 튼튼히 하고 국민을 통합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독립 유공자 1만5천여 분 중에 생존해 계신 분이 쉰여덟 분밖에 되지 않는데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제대로 보답을 해야 한다"며 "예산을 다툴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오늘(14일) 오찬에는 독립 유공자와 유족, 국외거주 독립 유공자 후손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1명,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3명 등 24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참석자 중 김우전 광복회 고문, 도산 안창호 선생의 손자 로버트 안 부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강제징용 피해자 최한영 옹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며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