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동산 투기' 칼 빼든 정부…286명 고강도 세무조사

<앵커>

부동산 관련 세금을 탈루한 혐의가 있는 280여 명에 대해서 정부가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본인은 물론 가족 계좌까지 들여다본단 방침인데, 다주택자와 투기 세력에 대한 정부의 압박 강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한 채에 12억 원이 넘는 서울 반포의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얼마 전 이 아파트를 산 29살 김 모 씨는 이렇다 할 소득이 없는데도 보유주택이 네 채나 됩니다. 부모의 돈을 편법으로 증여받아 집을 산 것으로 의심이 가는 겁니다.

[공인중개업체 관계자 : (자녀에게) 비싼 전세로 한번 해주고, 2년 뒤 만기때 집을 사주는 거죠. 그러면 세무조사에 피해 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국세청은 김 씨와 같은 세금탈루 혐의자 286명을 추려 고강도 세무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수도권과 세종시, 부산 등 주택가격 급등 지역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증여하거나 매매가격을 낮춰서 신고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들입니다.

탈세와 투기를 조장하는 부동산 중개업자도 포함됐습니다.

국세청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 계좌까지 들춰보는 등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입니다.

정부가 부동산 대책으로 고강도 세무조사 카드를 꺼낸 건 지난 2005년 이후 12년만입니다.

[이동신/국세청 자산과세국장 : 투기과열지구 내 주택 취득자에 대해서는 향후 제출되는 자금조달계획서를 수집하여 자금출처를 빠짐없이 검증해 나가겠습니다.]

국세청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규제를 피해 투기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수도권 등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