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성추행·횡령에도 '징계 없음'…제 식구 감싼 국회

<앵커>

국회가 소속 고위 공무원들의 횡령, 성추행 혐의를 사실상 묵인해온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입법기관에서 벌어진 제 식구 감싸기, 문준모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3월 초, 국회 사무처 한 상임위 회식 자리에서 성추행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차관보급인 수석전문위원이 5급 여성 사무관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한 겁니다.

피해 사무관은 이를 국회 감사관실에 알렸지만, 해당 수석은 아무런 징계도 받지 않았습니다.

다른 부서로 전출된 건 오히려 피해 여성 사무관. 문제를 일으킨 해당 수석은 지난달 말 정기인사에서도 유임됐습니다.

[해당 수석전문위원 : 노래방에서 노래를 하다가 (접촉이 있었는데) 제대로 인식을 못했고, 알고 바로 사과를 했거든요. 본인이 좀 옮겨달라고 이야기를 하기에 (인사 조치했습니다.)]

또 다른 상임위에서는 수석전문위원을 포함한 직원 세 명이 출장비를 상습적으로 횡령한 혐의가 올 초 회계감사에서 포착됐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징계는 없었고, 해당 수석만 다른 상임위로 옮겼을 뿐입니다. 감사관실은 차일피일 징계를 미룬 채 몇 달째 조사만 하고 있습니다.

[국회 관계자 (감사관실 입장) : 그런 얘기가 나왔다는 자체에 대한 어느 정도 문책성 인사로 인해서 주요 부서 수석전문위원에서 비주요 부서로 가게 된 것이고….]

국회 노조 홈페이지에는 내부 비판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국회 사무처 관계자 : 사무처란 조직이 그 정도로 부패했습니다. 입법고시라는 카르텔이, 기수 문화가 형성돼 있고, '우리끼리는 안 다치게 한다'는 관행이 (있어요.)]

법을 만드는 국회의 사무처가 견제와 감시 없는 치외법권 지대가 된 건 아닌지,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