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문가 "주택 투자수요 급감…가격하락 불가피"

전문가 "주택 투자수요 급감…가격하락 불가피"
이번 8·2부동산 대책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예상을 뛰어넘는 초고강도 충격요법"이라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선별적 핀셋 규제'를 앞세워 11·3대책에서 약강도, 6·19대책에서 중강도 수준의 규제를 해왔기에 이번에 고강도 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의 전방위 종합대책이 총망라됐다는 것입니다.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박원갑 수석전문위원은 "이번 대책은 12년 만에 나온 초고강도 대책으로 주택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라며 "주택시장의 갭투자 등 투자수요가 줄면서 시장의 트랜드도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주택자에 대한 세제를 대폭 강화하고, 주택담보대출이나 집단대출 등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등 강력한 수요 규제로 인해 주택 투자 욕구가 사전에 차단되면서 주택 구매 수요도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박 전문위원은 "1주택자도 양도세를 안내려면 2년 거주하라는 것은 투자 목적의 집은 사지 말라는 의미와 같다"며 "여기에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자금출처내역 제출 등의 규제가 가해지면서 앞으로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갭투자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신한금융투자 이남수 부동산팀장은 "그동안 서울 집값이 너무 오르다 보니 정부가 충격요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고, 실제 내놓을 수 있는 정책은 다 내놨다"며 "특히 집값 상승의 근원지가 재건축이었던 만큼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따라 재건축 지위 양도가 금지된 것이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건국대 부동산학과 심교언 교수는 "앞으로 하반기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고 수도권에 입주물량이 급증하며 내년에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도 시행된다"며 "좋지 않은 시기인데 정부가 너무 강력한 대책을 내놨다"고 말했습니다.

심 교수는 "정부는 다주택자를 투기꾼으로 보는 것인데 지금 우리나라 주택 임대시장의 80∼90%를 민간이 공급한다"며 "다주택자를 잡는 것은 민간투자를 위축시켜 전세난이 심화되는 등 서민 경제에 더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은 "서울 전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고 서울 11개 구는 투기지역까지 중복 지정되면서 규제의 강도가 훨씬 세졌다"며 "과거 노무현 정부 때 검증됐던 세제와 금융정책을 대폭 강화하면서 시장에 주는 영향력과 실효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와 강북의 재개발 사업지는 이번 조치로 조합원 지위 양도가 금지되면서 직격탄을 맞을 전망입니다.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 추진 단지는 조합설립인가 이후 조합원 지위를 양도할 수 없습니다.

우리은행 안명숙 부동산센터장은 "이미 조합설립인가가 난 곳이나 조합인가가 임박한 곳은 재건축 아파트 거래가 위축되면서 가격도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정부가 사실상 유명무실했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의 적용 기준을 완화하기로 하면서 고분양가 경쟁을 하고 있는 서울 강남권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될 공산도 커졌습니다.

이 경우 재건축 분양가를 높일 수 없어 사업성이 나빠지고, 재건축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으로 인한 주택시장의 충격파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하기 어렵다"면서도 당분간 주택가격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집값 상승의 시발점인 재건축 거래가 금지되고 양도세 요건이 강화됨에 따라 투자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가 내년 4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그 전에 서둘러 집을 팔려는 매물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달 말 발표될 가계부채대책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의 시행 시기가 앞당겨지고 시행의 강도가 높을 경우 시장이 경착륙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고종완 원장은 "일단 투기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격이 내려갈 것을 우려한 실망 매물들이 나올 수 있다"며 "매수세가 위축되면서 상승 국면이던 주택 가격도 차츰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박원갑 전문위원도 "단기간에 매수세가 위축되고 내년 4월 전까지 양도세 중과 등 세금을 피하기 위한 매물이 많이 나오면서 가격 하락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 역시 "갭투자·재건축·오피스텔 등 투기적 가수요와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부분에 모두 메스를 가했고 사각지대였던 재개발 조합원 분양권 전매제한도 금지됐다"며 "일정 부분 가격 안정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번 조치로 한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전세시장도 불안해질 전망입니다.

수도권내 아파트 전세가율이 현재 70∼80%로 높아진 상황에서 집값이 하락할 경우 전세금을 빼주지 못하는 역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매매수요가 전세로 돌아서면 전셋값이 급등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명박 정부 때처럼 집을 사지 않아 전셋값이 불안해질 경우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등의 추가 규제가 빨리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분양시장에도 타격이 예상됩니다.

정부가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 청약조정지역 내 주택담보대출과 중도금 대출 보증건수 등을 대폭 제한해 집을 사거나 분양을 받는데 돈줄을 옥죄기로 한 때문입니다.

특히 투기지역의 경우에는 주택담보대출 건수가 종전 인당 1건에서 세대당 1건으로 강화돼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1건 있는 경우 2년 내 기존 대출을 상환하지 않으면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투기지역 내 주택은 청약 수요가 급감할 전망입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출 규제 등에 묶여 청약을 못할 경우 경쟁률이 떨어지고 미분양이 날 수도 있다"며 "분양가 상한제가 실제 적용되면 재건축 조합이나 사업 시행자와 분양가 조정에 갈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다주택자는 앞으로 양도세 중과 부담으로 주택을 팔아 주택수를 줄일지, 임대주택사업자로 등록해 중과세를 피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놓일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산업연구원 김덕례 주택정책실장은 "다주택자들이 임대주택 사업자 등록으로 양도세 중과 등을 피해가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다주택자의 세금을 올려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임대주택 사업자 등록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자발적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공급 대책이 빠져 장기적으로는 대책의 효과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심교언 건국대 교수는 "과거 경험상 수요대책은 장기적으로 한계가 있고 효과도 크지 않았는데 이번 대책이 모두 수요 규제에 치중해 있다"며 "재건축 규제가 강화돼 도심 주택공급은 더욱 어려워지면서 몇 달간 거래절벽은 나타날 수 있어도 장기적인 가격 안정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