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안류 경고에도 해수욕…해운대 안전불감증 '아찔'

이안류 경고에도 해수욕…해운대 안전불감증 '아찔'
▲ 31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이안류가 발생해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20여분 만에 70여명이 무사히 구조됐다.

31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이안류(역파도) 발생 우려에도 해수욕하던 피서객들이 자칫 목숨을 잃을 뻔한 아찔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부산 해운대119수상구조대는 이날 이안류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해수욕장 입욕을 통제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 실시간 이안류 감시 시스템에서는 가장 위험한 4번째 단계 '위험'으로 예상했습니다.

역파도라고도 불리는 이안류는 해안 가까이에서 한 곳으로 밀려든 해수가 좁은 폭으로 다시 바다로 빠르게 빠져나가는 흐름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여름철 해수욕장에서 대규모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소방당국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사안입니다.

이안류 위험으로 해운대해수욕장 입욕이 통제되자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해수욕을 즐기러 온 피서객들은 반발했습니다.

평일인 이날 하루 전국에서 온 해운대해수욕장 이용객은 2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해운대119수상구조대 관계자는 "피서객 안전을 위해 오전 개장 때부터 입욕을 통제했는데 항의 민원이 잇따랐다"며 "정오께 해상 상황이 비교적 잠잠해져 경계근무를 강화하며 입욕을 허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입욕 허용 후에도 안내방송으로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알렸습니다.

또, 수심이 허리 이상인 깊은 곳으로 가지 말고 백사장과 가까운 곳에 머무르라고 당부했습니다.

우려는 금세 현실이 됐습니다.

입욕을 허용한 지 1시간도 안 된 오후 1시 11분 해운대해수욕장 6∼7망루와 8∼9망루 앞 100여m 지점 해상에 이안류가 발생했습니다.

70명이 넘는 입욕객들은 이안류에 갇힌 채 먼바다로 빠른 속도로 휩쓸리기 시작했습니다.

소방당국은 제트스키 2대를 비롯해 해운대 119 수상구조대와 민간 119 수상구조대 등 56명을 투입해 20여 분 만에 모두 구조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해운대 119 수상구조대 관계자는 "이안류는 잠시 잠잠하다가 갑자기 돌변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여름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처음 발생한 이번 이안류는 8월 2일까지 사흘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사진=부산소방안전본부 제공영상 캡처/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