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분만 투자할까?…오늘의 시사상식, '카카오뱅크' 그게 뭐야?

 오늘 '최재영 기자의 3분 완성 시사상식'의 주제는 '카카오뱅크'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2호 인터넷은행입니다. 기존에 있던 은행과 차이점은 지점의 유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지점이 없습니다. 지점에서 일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임대료도, 전기료도 안 나갑니다. 기존 은행보다 원가가 적게 드는 구조입니다. 그만큼 혜택을 내놓았는데, 대표적인 게 수수료입니다. 일단 연말까지 이체, 알림, ATM수수료를 면제해 준다고 합니다. 미국 시티그룹과 제휴해서 해외송금 수수료도 기존 은행의 1/10수준으로 낮췄습니다. 카카오뱅크도 은행이기 때문에 예금, 적금, 대출 기능이 있습니다. 금리는 개인의 신용상태나 은행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기존 은행과 큰 차이가 나는 거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관심이 높은 보안 문제도 카카오뱅크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 보안시스템과 기존 은행의 보안시스템도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편리함을 무기로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 은행만 생기고 커지면서 은행원들의 일자리는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사회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기획 하현종, 최재영 / 구성 홍민지 / 촬영 박경진 / CG 성희원 인턴, 박해미 인턴, 김태화 / 진행 강민주 인턴 / 편집 홍유진 인턴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