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지워진 '원세훈 녹취록' 복구됐다…재판 중대 변수 될 듯

<앵커>

국정원 전 부서장 회의 녹취록, 이른바 '원세훈 녹취록'입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주재한 회의에서 한 말을 녹취한 문건인데요,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때 국정원이 주요 부분을 지워서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국정원이 지워진 부분을 복구해 검찰에 다시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년째 진행 중인 재판에 중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찬종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던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09년부터 2012년 5월까지 주재한 전부서장회의 녹취록 제출을 국정원에 요구했습니다.

당시 국정원은 보안 문제가 있다며 주요 부분은 삭제한 채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최근 국정원으로부터 삭제된 부분을 복구한 녹취록을 제출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복구된 부분은 주로 원 전 원장의 선거 관련 언급이나 국정원의 온라인 활동에 대한 발언으로 알려졌습니다.

2013년에 제출한 녹취록에선 서울시장 선거에서 제기된 '1억 피부숍 논란'을 지적하면서 오프라인에서 정리해야 한다는 발언만 적혀 있는데, 복구된 녹취록에는 "온라인에선 우리 직원들이 종전처럼 하라"면서 국정원의 온라인 활동을 알고 있던 것으로 보이는 발언이 등장하는 겁니다.

검찰은 또 심리전단이 원 전 원장에게 제출한 보고서도 삭제된 부분을 복구해 다시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복구된 녹취록 등을 최근 언론에 보도된 SNS 장악 문건 등 국정원 문건 13건과 함께 내일(24일) 원 전 국정원장 재판을 앞두고 증거로 제출했습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측이 증거 사용에 동의하지 않으면 녹취록 작성자 등을 증인으로 부를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