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금주 재계와의 만남…격식 깨고 '소통' 강화

文 대통령, 금주 재계와의 만남…격식 깨고 '소통'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중 경제계 대표들과 상견례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청와대는 대통령 앞에 재벌 총수들을 줄 세우고 새로 출범한 정부의 위용을 과시하는 듯했던 관행을 깨고, 경제계의 현안에 귀를 기울이는 실질적인 소통의 자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2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휴가를 가시기 전에 이번 주 중 경제계 대표들과의 만남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과거처럼 총수부터 쭉 불러서 순번 따져서 근엄하게 앉아서 밥만 먹고 가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다"며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형식과 내용을 과거와 다르게 해보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재벌 총수가 아닌 전문경영인들을 초청하고 사원대표와 노조위원장도 자리를 함께하는 파격적인 형식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와 경제계 간 대화창구 역할을 맡은 대한상공회의소 측은 기존 방식대로 재계 주요 그룹 총수와 대통령과의 만남을 추진했으나, 청와대 측에서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과의 만남을 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사원대표와 노조위원장의 동석은 청와대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역대 대통령과 재계 대표가 만나는 자리에 사원대표와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재벌 총수 줄 세우기'를 하지 않기로 한 데에는 전 정권에서 빚어진 국정농단에 재벌 총수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점도 고려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삼성그룹은 이건희 회장이 투병 중이고 이재용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 구속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또 SK 최태원 회장과 롯데 신동빈 회장 역시 면세점 사업 허가 등을 두고 국정농단에 연루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재벌 총수들을 초청할 경우 불편한 장면이 연출될 수 있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 경제계 대표와의 만남은 7월 말∼8월 초로 예상되는 문 대통령의 휴가 후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법인세 인상, 최저임금 인상 등 최근 경제 현안이 부각되면서 문 대통령 휴가 전으로 시기가 당겨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경제계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법인세·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재계의 양해를 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는 많이 듣는 스타일이시고 또 듣기를 원하신다"며 "실질적 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 같은 것을 이야기하거나 청와대와 정부의 방침을 일방적으로 양해해달라고 하는 게 아니라 기업의 고충과 제안을 함께 듣고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