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수사 '셀프 사면' 가능할까?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수사 '셀프 사면' 가능할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특검 수사와 관련해, 대통령 사면권 행사를 공론화하자 법률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영국 BBC 등이 보도했습니다.

미국 대통령 사면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것으로, 헌법 제2조 2항 1절은 대통령이 범죄에 대해 형 집행을 유예하거나 사면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탄핵은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실제로 형량을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사면이나 감형을 해줄 수 있으며, 범죄에 대한 용서를 공표하기 위해 완전 사면권을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 스캔들 수사 맥락에서 본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측근이나 가족에 대해 사면을 함으로써 로버트 뮬러 특검 수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셀프 사면이 실제 가능할진 아직 불확실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전직 대통령 중에서는 그런 사면권을 행사한 전례가 아직은 없습니다.

일부 법률 전문가들은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이 사임하기 며칠 전 "자기 사건에 자기가 재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규정"이라는 미국 법무부의 의견을 인용해, 셀프 사면은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헌법이 셀프 사면을 못 하도록 규정하지는 않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셀프 사면 가능 여부를 두고 법률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셀프 사면을 강행한다면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일치하고 있습니다.

조너선 털리 미국 조지워싱턴대학 법대 교수는 "대통령이 자기 자신을 사면한다면 '권력 남용'이라는 심각한 문제 제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탄핵은 정치적 절차이며 따라서 사면한다고 해서 적대적 입장을 가진 의회가 탄핵 절차를 진행하는 것을 좌절시킬 수는 없습니다.

미국 법대 교수들은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가족을 사면한다면 자신은 사법방해 혐의를 덮어쓸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셀프 사면을 한다면 합헌성 등을 두고 논란이 커질 것이며 위헌 소송이 제기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사면을 받은 미국 대통령으로는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사임한 닉슨을 꼽을 수 있습니다.

후임인 제럴드 포드 대통령은 지난 1974년 미국의 전진을 위해 필요하다는 이유로 닉슨 전 대통령에 대해 사면권을 행사했다가 연임에 실패하는가 하면 논란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도 마약 소지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은 이복동생과 사기와 탈세 혐의로 스위스로 도피한 억만장자 금융인 마크 리치 등을 퇴임 직전 사면하면서 '사면 스캔들'에 휘말리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