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군함도 강제노역정보센터 설립 약속하고도 "연내 계획 없어"

日, 군함도 강제노역정보센터 설립 약속하고도 "연내 계획 없어"
▲ 안내판 어디에도 '강제징용'이라는 단어가 없고, 강제징용 시기(1940∼1945년)도 표기되지 않았다.

일본이 2년 전 나가사키현 나가사카시 군함도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며 약속한 강제동원 정보센터 설립이나 안내판 설치를 연내에 이행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군함도는 일본 나가사키에서 약 18㎞ 떨어진 야구장 2개 크기 섬으로, 이 섬에는 1916년 미쓰비시가 세운 일본 최초의 철근콘크리트 건물이 빽빽이 들어서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건물들의 모습이 마치 군함 같다고 해 '군함도'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1940년대 많은 조선인이 이 섬의 해저탄광으로 징용돼 강제 노동에 시달린 한이 서린 곳이지만, 일본 측의 집요한 시도로 지난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당시 우리 정부는 조선인 강제동원이라는 역사를 명시하지 않은 채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대했습니다.

이에 일본 측은 정보센터 설립을 비롯해 강제동원 피해자를 기리고 관련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막판 협상이 타결됐습니다.

당시 세계유산위원회는 일본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올해 12월까지 산하 실무기구인 세계유산센터에 경과보고서를 제출하고, 2018년 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이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나가사키시 관계자는 한 국내 언론과의 통화에서 정보센터 설립 등 이행조치와 관련해 "아직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오는 12월까지 정부가 세계유산센터에 이행계획 등에 대해 보고하게 된다."라며, 그 이후에 정부로부터 시측에 계획에 따른 지시가 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 시점에서 정부로부터 보고 내용에 대해 전달받은 것이 없다"며 "시가 독자적으로 이행조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일체가 돼서 시행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발언은 일본이 정보센터 건설 등 후속 조치를 조속히 이행하길 요구해 온 우리나라 시민단체 등의 입장과는 동떨어진 것입니다.

이런 일본 측의 입장은 2차대전 당시 한반도 출신 징용 노동자가 "강제노동을 한 것이 아니다"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군함도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 당시에도 일본은 우리나라의 이의제기에 "의사에 반해 끌려가 노동을 강요당했다"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일본 정부는 이런 표현이 강제노동을 인정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결국, 일본 정부는 2년 전 하시마 등 강제노동 현장 7곳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노동 강요'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이를 알리는 정보센터 설립 등을 약속했지만, 등재가 된 만큼 앞으로 온갖 꼼수를 동원해 약속 이행을 거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유네스코와 우리나라가 올해 12월까지 강제동원 정보센터와 안내판 설립을 마무리하길 원함에도, 일본 측은 이 시점까지 이행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실제 최근 군함도 등을 둘러보고 온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본이 군함도에 최근 세운 안내판에도 강제 징용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었습니다.

서 교수는 높이 1.5m, 폭 80cm의 새 안내판에는 "군함도 탄광은 메이지 시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 중 하나이며, 서양 산업혁명의 흐름을 수용해 공업국으로의 토대를 구축했다"는 설명과 함께 연대 표기를 '1850년부터 1910년까지' 메이지 시대로 적었습니다.

1940년대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를 아예 안내판 설명문에서 제외한 것입니다.

서 교수는 "일본은 등재 이후 자신들이 약속한 어떤 것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이는 강제 징용을 감추려는 꼼수에 불과하며 명백한 역사 왜곡"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