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돌고 돌아 '중소벤처기업부'…"벤처 중요성 인정"

돌고 돌아 '중소벤처기업부'…"벤처 중요성 인정"
20일 국회에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을 총괄하는 신설 부처의 명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확정되자 벤처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벤처업계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신설 부처의 명칭에 '벤처'라는 단어가 빠지자 벤처기업이 소외당할 것으로 우려하며 반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중소기업청을 승격해 만들어지는 중소기업 담당 부처 명칭은 당초 중소벤처기업부였고, 이 명칭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도 그대로 반영이 됐습니다.

정부 조직 명칭에 외래어인 '벤처'가 들어가는 데 대해 한글학회 등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름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바른정당이 정부 부처 명칭에 외래어를 사용하지 말자는 주장을 하면서 여야 4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들은 지난 17일 '4+4 협상'에서 부처 명칭을 '창업중소기업부'로 바꾸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신설 부처명에서 벤처라는 단어가 빠지자 6개 벤처 관련 협회는 성명을 내고 "정부가 혁신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국가경제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이를 담당할 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중소기업벤처부'가 돼야 한다"고 반발했습니다.

벤처업계는 "'창업'이라는 단어는 창업, 혁신,성장, 성공, 회수, 재투자로 이어지는 벤처생태계의 일부분일 뿐"이라면서 "신설 부처가 혁신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려면 '벤처'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여야 합의 과정에서 중소창업기업부가 중소기업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만큼 '중소'라는 단어가 앞에 와야 한다는 이유로 '중소창업기업부'로 다시 한 번 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중소창업기업부라는 명칭을 반대하는 의견이 봇물처럼 터져나왔고, 안행위는 바른정당의 양해를 구해 부처의 명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환원했습니다.

역대 정부에서 부처 명칭에 외래어가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