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복잡한 리콜 절차에…결함 차량 30%는 '그냥 탄다'

<앵커>

제품에 결함이 있을 때 제조사가 결함을 보상하거나 수리해주는 리콜 제도가 있죠. 특히 차량 리콜은 지난 2000년만 해도 50만대 수준이었지만, 올해 들어서는 사상 최다인 167만 대를 넘었습니다. 그런데 결함이 있는 차량 10대 가운데 석 대는 수리를 받지 않은 채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정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김 모 씨는 지난 5월 고속도로를 달리던 중 차 시동이 갑자기 꺼지는 아찔한 순간을 겪었습니다.

냉각수 펌프 이상으로 환풍기 벨트가 끊어진 게 이유였습니다.

김 씨는 냉각수 펌프에 결함이 있다는 리콜 통지를 받았지만, 복잡한 리콜 절차에 수리를 뒤로 미룬 상태였습니다.

[김 모 씨 : 사람 불안하게 해놓고 리콜을 (제때) 안 해주면 어쩌자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올 들어 리콜 판정을 받은 차는 역대 최다인 167만 대나 됩니다.

그러나 리콜대상 차량을 실제로 수리한 비율인 '리콜 시정률'은 70%가 채 안 됩니다.

결함이 있는 차 10대 중 3대가 안전 조치 없이 도로를 달리고 있는 겁니다.

그동안 우편으로만 리콜을 통지하다 보니 자기 차가 리콜 대상인 것을 전달받지 못한 고객들이 많았습니다.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 : 전혀 몰랐습니다. 전화로도 연락받은 거 따로 없었고요.]

제조사들에게는 리콜통지 의무만 있어 고객들이 리콜을 받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제조사의 책임이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고 신차 비용에는 리콜 비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리콜을 통보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제조사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리콜 시정률 달성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