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80억'이 뭐길래…추경·정부조직법 처리 결국 무산

<앵커>

오늘(18일) 열린 7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도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처리가 무산됐습니다. 국회로 가봅니다.

강청완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본회의가 열리긴 열린 거죠?

<기자>

잠시 열렸다가, 기약 없이 정회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야 이견이 없는 안건만 일단 처리했습니다.

박정화·조재연 대법관 임명동의안, 허욱·표철수 방통위원 추천안, 비 쟁점법안 34건을 처리하고 4시간 넘게 정회한 상태입니다.

핵심 쟁점인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 지도부가 여러 차례 담판을 벌였지만, 아직 소득은 없습니다.

<앵커>

추경에서 여야가 맞서는 게 공무원 고용 예산 80억, 이 부분인 것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80억 원이면, 전체 추경 예산 11조 2천억 원의 0.1%도 안 됩니다.

하지만 액수를 떠나서 여야의 철학이 걸린 문제입니다.

여당은 이른바 '일자리 추경'이라는 상징성이 걸려 있고, 야 3당은 세금으로 공무원 늘리는 방식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나오는 게, '추경에서는 빼되, 정부 예비비 500억 원에서 충당하는 절충안'이 논의 중입니다.

오늘 본회의장에서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관련 메모를 하는 모습도 포착됐는데요, '예비비'라는 단어와 함께 각 야당을 뜻하는 약자, 또 동그라미도 씌어있었습니다.

오늘 밤 내에 여야 원내대표 접촉이 있을 예정인데, 이르면 내일 추경과 정부조직법을 놓고 이른바 원포인트 추가 본회의가 잡힐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진행 : 조정영,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오노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