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北에 군사당국회담·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앵커>

정부가 북한에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을 갖자고 제의했습니다.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중지, 이산가족 상봉 등을 논의하자는 것입니다.

안정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방부가 오늘(17일) 오전 남북 간 군사당국회담을 오는 21일 판문점에서 갖자고 북한에 제의했습니다.

[서주석(국방부 차관) :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북측에 제의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베를린 구상에서 밝힌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중지를 논의하자는 것으로, 회담이 열리면 확성기 방송 중단 문제 등이 논의될 전망입니다.

대한적십자사도 오늘 오전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다음 달 1일 판문점에서 갖자고 북한에 제의했습니다.

[김선향/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 :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합니다.]

10·4 정상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이 겹치는 오는 10월 4일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성묘 방문을 실시하자는 베를린 구상의 후속 조치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제안을 언론을 통해 발표하면서, 군사당국회담 제의에 대한 회신은 서해지구 군 통신선으로 적십자회담 제의에 대한 회신은 판문점 적십자 채널로 달라고 밝혔습니다.

회담 논의과정을 통해 남북 간에 끊어져 있는 연락망을 복원하자는 의도로 북한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