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檢, KAI 압수 수색 실시…'방산비리' 청산 본격화되나

<앵커>

검찰이 국내 최대 규모의 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방산비리 청산을 내건 문재인 정부의 사정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번 수사의 칼끝은 전 정권 실세를 향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어제(14일) 경남 사천의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와 서울사무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즉 KAI는 T-50 고등훈련기와 한국형 기동 헬기 수리온을 개발한 국내 최대 규모 방산업체입니다.

검찰은 KAI가 군 납품 과정에서 개발비와 용역비 등의 원가 항목을 부풀려 최소 수백억 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긴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난 수리온 개발 사업 외에도 연구개발 사업 전반에서 비리 정황을 포착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KAI에 대해 장기간 내사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임원진의 경영 비리는 물론 대규모 부당 이득으로 조성된 비자금이 정관계 로비에 쓰였을 가능성도 보고 있습니다.

실제 전 정권 실세나 청와대 인사도 거론되고 있어 전 정권에 대한 대규모 사정 수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검찰은 소환 조사에 앞서 경영진 등 회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