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野 "인사 문제, 대통령 사과해야"…'국회 정상화' 고심

<앵커>

야권 3당은 청와대의 이런 조치를 받아들일지 말지 오늘(14일) 의원들끼리 논의할 예정입니다. 인사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 사과를 추가로 요구하고 있는데, 청와대는 이 부분은 부정적입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야 3당은 여전히 사퇴한 조대엽 후보자뿐만 아니라 임명을 강행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 송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인사 결정이라는 점을 밝힙니다.]

다만 인사 논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전제로 국회 정상화에 협조할 여지는 열어놨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이런 사태의 원인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분명한 국민과 국회에 대한 말씀을 해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오늘 의원 총회를 열고 국회 정상화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처리 협조로 가닥을 잡았던 국민의당도 송영무 장관 임명 강행을 이유로 오늘 다시 최종 입장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가 대통령 흠집 내기에 불과하다며 여전히 부정적 입장입니다.

하지만 당초 예정대로 오는 18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하려면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문 대통령이 일정 수준의 유감의 뜻을 밝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