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수십만 원 부담하는 '대입전형료' 올해부터 낮춰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수험생 한 명이 수십만 원씩 부담해야 하는 대입 전형료를 올해부터 낮추라고 지시했습니다. 교육부는 대학 자율인 전형료 산정 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대입 전형료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게 되어 있어서 대학별, 전형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올해 기준으로 실기전형이 평균 6만 9천 원, 일부 대학의 전형료는 1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수시와 정시를 합쳐 모두 9곳을 지원할 수 있는데 네댓 곳만 지원해도 전형료로만 수십만 원을 내야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런 과도한 대입 전형료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교육부에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분명한 산정기준 없이 해마다 인상이 되고, 금액도 제각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지난 2015년 기준으로 4년제 대학의 입시전형료 수입이 1천500억 원이 넘는다며, 올해 입시부터 바로 잡으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전형료 산정 규정을 고등교육법 시행령이나 시행규칙에 명시하는 방안이 예상됩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 인수위가 지난 50일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접수한 15만 4천여 건의 정책제안을 토대로 다음 달 말 국민 보고대회를 개최합니다.

또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마련한 새 정부 정책 기조와 방향을 담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오는 19일쯤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서진호,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