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고위당국자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로 남북대화 생각"

정부 고위당국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로 남북대화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고위당국자는 오늘(13일) 열리는 NSC 상임위에서 후속조치가 논의될 것이라면서, 후속조치로 남북대화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혀 조만간 북한에 대한 대화제의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오는 27일 정전협정 체결일을 계기로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행위 중단을 제안한 데 대해, 한국전쟁이 끝난 지 오래됐는데 적대행위가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점과 엄중한 상황에서 긴장완화가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고위당국자는 우리측 제안에 대해 북한의 반응이 없더라도 일관성을 갖고 우리 메시지를 북한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사 파견 방안에 대해 이 고위당국자는 특사 파견은 경우에 따라 역효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특사를 바로 주고받는 것은 쉽지 않다며, 어느 정도는 상황이 조성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고위당국자는 또,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개발로 전용된 것 아니냐는 논란과 관련해, "북한이 개성공단 자금을 전용했다는 근거를 정부가 갖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