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올해는 여기다!' 휴가철 최고 인기 관광지는?

<앵커>

친절한 경제, 권애리 기자와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권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날씨도 더워지고 휴가철도 돼서 어딜 가야 되나, 이런 고민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사람들이 "이런 데를 많이 가는구나"라는 걸 알아본 통계가 있다고요?

<기자>

여름 휴가는 보통 차로 많이 가시거든요. 자동차로 여름에 휴가 가신다는 분들이 휴가 가시는 분들 중의 80%가 넘습니다. 그러니까 요즘 사람들이 내비로 어딜 찍고 운전해 갔느냐, 알 수 있으면 인기 관광지를 얼추 알 수 있겠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이 지난 3년 동안 7~8월에 사용자들이 최종 목적지로 찍고 간 관광지 95만 건을 모두 조사해 봤습니다.

이렇게 해서 서울, 경기, 부산 같은 광역 지자체 16곳 별로 여름철에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가 추려졌는데요, 저도 좀 참고가 될까 해서 열심히 봤습니다.

일단 제주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은 협재 해수욕장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여름에는 제주도 해변이 가장 인기인 것 같습니다.

서귀포에서도 경치 좋기로 유명한 쇠소깍, 그리고 천지연 폭포가 그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찾은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도 산과 바다가 같이 있고, 유명 관광지들이 밀집해 있어서 여름에 많이 찾으시잖아요.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속초해수욕장과 수산시장이었습니다.

해수욕하신 다음에 저녁때 회 한 접시 드시러 가시고 휴가 루트가 보이죠. 재미있는 게 그다음으로 강원도에서 인기 있는 곳은 물회로 유명한 속초의 한 맛집이었습니다.

일단 속초해수욕장을 많이 가시니까, 자연스럽게 속초에서 유명한 음식점이 그다음 인기 목적지가 된 것 같습니다. 그 뒷자리를 낙산사와 경포해수욕장이 차례로 차지했습니다.

<앵커>

지역별로 순위를 보면 저도 사실 이렇게 되는데, 그 동네에 인기 있는 맛집들이 꼭 들어가 있다면서요?

<기자>

네, 관광지에 음식점을 포함했더니 이렇게 결과가 나왔습니다. 광역 지자체마다 인기 목적지 10위 안에 그곳의 인기 맛집이 꼭 한두 개씩 껴 있었습니다.

품목을 보면, 확실히 여름이라 냉면집, 횟집이 많습니다. 휴가에서 식도락이 중요하다. 새삼 확인시켜 준 셈입니다.

아예, 음식점이 1위를 한 지역도 있습니다. 전북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빵집이 1위였습니다. 그리고 2, 3위가 전주한옥마을과 채석강, 그리고 4위는 또 아까 말씀드린 빵집 근처의 유명 중식당이었습니다.

물론 이건, 꼭 이 순서대로 많이 갔다기보다는 아무래도 특정 맛집은 내비를 찍어야지만 찾을 수 있겠죠.

더 유명한 관광지들은 그냥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인 점도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여름 하면 늘 떠오르는 뉴스에도 여름 풍경 보여드릴 때 가장 많이 나오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은 부산에서 3위를 했습니다.

내비 없이 찾아가실 수 있는 분들이 많아서겠죠. 부산의 1, 2위는 해동용궁사, 그리고 태종대였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말씀해주신 건 전체 1, 2, 3위 이런 것들이고요. 최근에 급증한 데, 사람들 많이 찾아가는 명소도 집계가 됐다고요?

<기자>

네, 최근 3년 동안 전국에서 관광객이 가장 급증한 5곳을 또 추려봤습니다. 그랬더니 신생 명소가 많은 곳은 단연 광주였습니다.

광주 펭귄 마을이 요즘 큰 인기입니다. 광주에서 김대중 컨벤션센터 다음으로 가장 많이 찾은 관광지 2위를 차지했고요. 송정역 시장도 찾는 사람이 광주 전체 5위에 올랐습니다.

서울은 2013년 말에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5년에 개관한 한남동 디뮤지엄, 새로 생긴 유명 미술관들이 가장 찾는 사람이 빠르게 늘어난 곳들로 집계됐습니다.

경기도에서는 버려진 탄광이 관광지로 성공적으로 탈바꿈한 광명동굴이 관광객이 급증한 곳으로 뽑혔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지금 자막 나가는 사이트에 16개 광역시에서 이 자료를 바탕으로 했을 때 이른바 Top 20 관광지를 리스트업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곳들 중에도 "올해는 여기다." 싶은 곳 아직 없으시면 좀 더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