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은…석 달 내 합의 가능할까

<앵커>

정부가 공사 일시중단을 선언한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은 이제 향후 구성될 시민배심원단의 손에 달렸습니다. 찬반양론이 팽팽한 만큼 석 달 동안의 공론화 과정은 힘겨운 여정이 될 전망입니다.

정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신고리 5·6호기 인근 주민들은 공사중단으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게 됐다며 법적 대응에 나설 뜻을 밝혔습니다.

[이상대/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 대책위원장 : 백년대계, 우리 에너지정책을 단 3개월 만에 바꾼다는 것은 국가가 할 일은 아니다.]

반면, 환경단체들은 정부 결정을 지지하며 영구정지를 촉구하는 등 찬반 양측의 갈등이 벌써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를 어떻게 구성할지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10명 이내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이들이 선정한 시민배심원단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해관계자뿐 아니라 에너지 분야 전문가도 참여시키지 않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주한규/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교수 : 중대한 국가적인 문제를 소수의 비전문가가 그것도 아주 굉장히 짧은 시간에 결정을 하려고 하는 그 시도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 3개월 내 최종결정 도출은 사안의 중대성에 비해 무리한 일정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론 조사를 통해 주요 정책을 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양이원영/환경운동연합 처장 : 배심원이라고 하는 그분들을 우리 국민들을 진정으로 대표할 수 있는, 또는 미래 세대를 대표할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잘 뽑힐 수 있느냐, 그게 관건입니다.]

전력 수급에 차질이 없는지가 첫 번째 고려 대상이라며 과도한 불안감 조성을 경계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유동혁, 영상편집 : 장현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