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디스 스탑 이즈…" 강경화 장관, 지하철 안내방송 녹음 '화제'

[뉴스pick] "디스 스탑 이즈…" 강경화 장관, 지하철 안내방송 녹음 '화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90년대 서울 지하철 안내방송 녹음에 참여했던 사실이 전해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수도권 교통정보 제공' 블로그에 강경화 장관이 녹음했다는 지하철 안내 멘트가 올라와 주목이 되었는데요, 

이 블로그에서 공개한 영상들에 따르면 1995년 서울 지하철 4호선 안내방송 영상에는 한국어 녹음은 성우 정부용이, 영어 녹음은 강경화가 맡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강 장관은 성우라고 생각될 정도로 또렷한 목소리와 발음을 구사하며 지하철역 안내를 했습니다.
 

당시 세종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던 강 장관이 1970년대 KBS 영어방송 아나운서로 활동한 이력 때문에 지하철 영어 안내방송을 녹음하게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누리꾼들은 '품격이 느껴지는 안내방송' '익숙한 목소리였는데 강경화 장관이었다니'라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당 영상에 나오는 목소리는 강경화 장관의 목소리가 아닌 손지애 전 아리랑국제방송 사장의 목소리에 가깝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강경화 장관은 지난 91년까지 지하철 안내방송을 녹음을 했으며 현재 공개된 1995년에는 손지애 전 사장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영상 출처= 유튜브 Setro M)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