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더위·가뭄에 대형 벌레들 습격…삼림 병충해 피해 확산

<앵커>

가뭄과 무더위 속에 최근 강원 산지에선 밤나무산누에나방이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애벌레들이 밤나무 잎을 모조리 먹어치워서 피해가 큽니다.

조재근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창 푸르러야 할 굵은 밤나무들이 잎을 잃고 앙상하게 가지만 남았습니다.

잔가지가 드러난 곳마다 어른 손가락만 한 애벌레들이 매달려 있습니다.

줄기와 주변 나무에도 잔뜩 붙어 있습니다. 밤나무산누에나방 애벌레입니다.

거의 다 자란 애벌레는 몸길이가 10cm에 가까울 만큼 큰 편입니다. 주로 밤나무와 가래나무를 갉아먹습니다.

애벌레 떼가 휩쓸고 간 밤나무는 잎이 모두 사라져 정상인 밤나무와 비교하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집주변에 애벌레는 주변 민가까지 기어옵니다. 애벌레 배설물까지 잔뜩 쌓여 있습니다.

[강춘식/마을주민 : 전쟁이지 잡는 게. 아침 먹고 나오면 하루 종일 잡는 게 전쟁이야. (불편하고 징그러우셨겠어요?) 할머니들이 놀러 오셨다가 그냥 가는 거야. 징그럽고 그러니까.]

밤나무산누에나방은 번데기를 거쳐 8~9월이면 성충이 되는데 날개를 펴면 최대 12cm 크기에 달합니다.

3년 전부터 강원지역에 급속히 퍼지기 시작해 올해는 벌써 198헥타르에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정규/횡성군 병충해예찰방제단장 : 봄에 비가 안 오다 보니까 부화율이 높아지고, 또 생존율이 높아져서 (크게 늘었습니다.)]

계속된 무더위와 가뭄이 병충해 피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허 춘, 사진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