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해 무역액 1조 50억 달러 예상…3년 만에 1조 달러 재돌파

올해 무역액 1조 50억 달러 예상…3년 만에 1조 달러 재돌파
올해 우리나라 전체 무역액이 지난 2014년 이후 3년 만에 1조 달러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올해 무역액이 지난해보다 11.5% 증가한 1조 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연간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9.4% 늘어난 5천420억 달러, 수입액은 14% 증가한 4천 630억 달러로 예측했습니다.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수출이 반도체, 유기발광다이오드 호황, 원유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평균 16.3%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3.1%에서 올해 4월까지 3.3%로 상승한 점 등이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 수출액이 30%대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할 전망이고 일반기계, 석유화학, 석유제품, 철강 등의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연구원 측은 보고 있습니다.

반면 선박은 유가 상승세 둔화로 인한 해양플랜트 인도 지연 가능성, 디스플레이·가전 분야의 해외생산 확대, 자동차부품·무선통신기기 경쟁 심화 등으로 마이너스 증가율이 예상된다고 연구원 측은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