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유엔사무국에 외교관 파견추진…美日, '정보유출 우려' 반대

北, 유엔사무국에 외교관 파견추진…美日, '정보유출 우려' 반대
북한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 사무국에 외교관 파견을 추진하고 있지만, 미국과 일본 측이 정보유출 우려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오늘(25일) 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국제기구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파견국이 경비를 부담해 일정 기간 근무시키는 제도를 이용해 외교관 파견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지난 3월 이 제도와 관련한 각서를 유엔과 체결한 뒤 자국 외교관을 정치 담당 부서에 파견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교도통신은 북한의 이런 움직임은 사무국이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대북 제재 이행을 강하게 추진하는 만큼 내부에서 사무국을 흔들려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을 파악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제동을 걸었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유엔 제재결의를 반복해서 위반하는 북한의 정부 관계자가 안보리 지원 업무가 포함된 사무국 정치 담당 부서에서 근무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고, 일본 정부도 같은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유엔 측은 각서를 체결한 만큼 채용을 거부하는 것은 어려운 만큼 대북제재와 직접 관련 없는 부서에 배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한 유엔 관계자는 "어떤 직책이든 유엔사무국에 들어오면 쉽게 내부 정보를 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