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현무-2C 첫 공개…文 대통령 "대화도 국방력이 있어야"

이 기사 어때요?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중거리탄도미사일 '현무-2C'의 시험 발사 장면이 오늘(23일) 처음 공개됐습니다. 직접 참관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대화도 강한 국방력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태안반도에서 신형 현무-2C 탄도미사일이 날아오릅니다.

몇 분 뒤 제주도 남쪽 이어도 해상에 설치된 목표 지점에 정확히 명중합니다.

국방과학연구소 시험장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발사 성공 장면을 화면으로 지켜봤습니다.

문 대통령은 자랑스럽고 든든한 날이라며 우리 군의 미사일 능력이 북한에 뒤지지 않는다는 걸 국민도 확인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자신은 대화 주의자지만 대화와 포용정책도 강한 국방력과 북한을 압도할 안보 능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는 시험발사 현장에 대통령이 직접 가면 북한을 자극할 수 있다는 내부 의견도 있었지만, 직접 확인하고 격려하려는 대통령의 의지가 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방문 목적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하는 데 있습니다.]

현무-2C 시험발사는 오늘이 네 번째로, 앞으로 두 번 더 시험발사를 거친 뒤 실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서진호, 영상편집 : 최진화)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