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 그룹 경영서 배제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 총괄회장이 한일 롯데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배제됐습니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오늘(24일) 오전 도쿄 신주쿠 하쓰다이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임기가 만료된 신 총괄회장을 새 이사진에서 배제한 인사안을 의결했습니다.

롯데는 "신동빈 회장과 사외이사 2명을 포함한 8명이 재선임 됐으며 신격호 총괄회장은 이사 임기 만료에 따라 이사직을 퇴임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신 총괄회장은 1948년 롯데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 그룹을 창립한 지 약 70년 만에 사실상 롯데그룹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됐습니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한국 롯데의 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의 지분 19%를 보유한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입니다.

신 총괄회장은 현재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 중에서도 롯데알미늄 이사직만 유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8월에 물러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상정한 본인 등 4명의 이사 선임안과 신동빈 회장 등 현 경영진의 이사직 해임안은 부결됐습니다.

신 전 부회장이 롯데홀딩스 이사 선임을 통해 경영복귀를 시도했다가 좌절한 것은 2016년 3월과 6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