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BBK 전 대표 김경준 폭로에 '시끌'…진실 공방 재점화 될까

[뉴스pick] BBK 전 대표 김경준 폭로에 '시끌'…진실 공방 재점화 될까
이른바 BBK 주가조작 사건으로 8년 동안 수감 생활을 했던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가 자신에게 기획입국을 제안한 사람이 '유영하 변호사'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 씨는 오늘(22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BBK 사건, 나에게 기획입국을 실제 제안한 자가 박근혜 변호사 유영하!!"라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그는 또 이러한 사실을 당시 수사 검사였던 김기동 검사에게 하자 "'듣기 싫고 민주당이 한 것에 대해 진술하라'고 했다"고도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기획입국 제안을 한나라당이 하면 괜찮고, 민주당이 하면 범죄라는 것이 김기동의 판단"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김 전 대표는 또 BBK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무마한 부분이 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그는 "MB가 BBK 소유권을 자백하는 'BBK 동영상'을 무마시키기 위해 MB측이 조작한 것이 '가짜 편지'이고, 그럼으로 대선이 조작됐다"면서 "이는 민주주의를 파괴시키는 심각한 범죄이나, 검찰은 조작을 확인하고도 아무도 처벌하지 않았다"고 글을 남겼습니다.
관련 사진
또 "BBK 가짜 편지를 조작한 양승덕에게 감사 자리를 마련해 주기 위해 한나라당이 노력했고, 신명에게는 MB측이 2천만 원을 지불했다"면서 "검찰은 다 알고 있으면서도, 가짜 편지 조작 역시 MB측 한나라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발표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실제 이 'BBK 가짜 편지' 사건과 관련해 김 씨는 지난 2015년 검찰이 가짜편지 작성자를 기소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직무유기와 명예훼손 등으로 국가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가 일부 승소하기도 했습니다.

가짜편지 작성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인사들에게 낸 소송에서도 일부 승소하기도 했습니다.

김 씨가 당시 수사과정에서 검찰이 자신을 협박하고 회유하려 했다고도 폭로해 파문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김 씨는 지난 2007년 대선 직전 당시 한나라당 유력 대선 후보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의 실소유주라고 폭로해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당시 검찰은 'BBK 주가조작' 사건을 김 씨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출처 = 김경준 트위터,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