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극심한 가뭄·폭염에 농작물 수확 '비상'…밥상 물가도 '불안'

<앵커>

유례없이 극심한 가뭄에 폭염까지 겹치면서 농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미 수확을 포기한 곳도 적지않아서 농가의 피해는 물론이고 밥상물가까지 불안한 상황입니다.

이성훈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화성시의 들녘입니다. 메마른 논이 쩍쩍 갈라졌습니다. 모가 누렇게 말라버려 이대로 가다간 올해 농사를 접어야 할 판입니다.

밭농사 사정도 마찬가지. 지난 4월에 심은 파를 거둬들일 때가 됐는데 초록색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윤기영/파 재배 농민 : (싹이 하나도 안보이네요?) 뿌리가 활착(뿌리가 내리는 것)해야 하는데요. 뿌리가 이만큼 뻗어서 키가 50cm 컸어야 하는데. 말라 죽고 그러니 참 속상하죠.]

평년 같으면 한 줄기에 주먹만 한 크기의 감자가 네댓 개 달렸지만, 지금은 캐도 캐도 잔챙이만 나옵니다.

[우학묵/감자 재배 농민 : 상품 가치가 없어서 팔지도 못하고 굉장한 손해죠. 올해같이 가문 적이 없어요.]

극심한 가뭄으로 노지 봄 감자 수확량은 지난해보다 12.7%, 고랭지 감자는 14.1% 감소할 전망입니다.

농업용수를 공급해주는 저수지는 이미 바닥을 드러낸 지 오래입니다. 폐사한 물고기가 썩으면서 악취까지 풍깁니다.

유례없는 가뭄이 계속되면서 농작물처럼 농민들의 가슴도 타들어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