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탈핵 시대' 선언은 했는데…전력 수급 어떻게 감당할까

<앵커>

어제(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 중심 발전 정책 폐기를 선언했지요. 이런 탈원전, 탈핵 정책은 최근 세계적인 흐름과도 일치합니다. 하지만 원전 없이 전력 수급을 감당해내려면 대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정호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하수처리장 위에 태양광 패널이 빼곡히 들어서 있습니다. 1.5km 길이로 늘어선 1만 2천여 개의 태양광 모듈은 한해 3㎿의 전기를 만들어 인근 1천여 가구에 공급합니다.

[박 원/한화큐셀 마케팅담당자 : 기존에 활용하지 않고 있던 하수처리장을 재활용해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발전소로 탈바꿈시킨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현재 약 5%에서 2030년까지 20%로 늘리고, LNG 발전비중도 37%로 높일 계획입니다.

이렇게 하면 원전과 석탄발전소 축소로 부족할 수 있는 전력설비용량 약 20%를 메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력수요가 해마다 4% 이상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력수급에 대한 우려가 여전합니다.

신재생에너지는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아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어렵고 LNG는 원료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점이 부담입니다.

탈원전 추진이 구체적인 전력 확보책과 함께 추진돼야 하는 이유입니다.

[김명현/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 지금 신재생에너지가 진전이 되고 있지만,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가스가 결코 안정적인 공급책이 되진 못합니다. 에너지 정책은 굉장히 긴 기간을 갖고 결정해야 되는 사안 중의 하나입니다.]

정부 방침대로라면 발전비용이 약 11조 원 증가한다는 분석도 나와, 환경을 위해 전기요금 인상을 수용할지, 사회적 합의도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제 일·이병주,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