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규 원전 전면 백지화…文 대통령 "탈핵 국가로 출발"

<앵커>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인 고리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 선포식이 어제(19일) 열렸습니다. 여기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새로 원전을 짓는 계획을 모두 백지화하겠다면서, 탈핵 국가가 될 거라고 선언했습니다.

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를 탈핵 국가로 가는 출발점으로 규정했습니다.

에너지 정책의 목표가 이제는 가격이나 효율성이 아닌, 국민 안전과 생명 보호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 :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 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인 월성 1호기를 선령이 지난 세월호에 빗대며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나아가 신규 원전 건설계획은 백지화하고, 건설 중인 신고리 5, 6호기에 대해선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습니다.]

원전과 함께 석탄 화력을 줄여가는 대신 신재생 에너지와 LNG 발전, 태양광과 해상풍력 같은 청정에너지 산업을 키워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탈원전을 놓고 전력수급 차질과 전기료 인상, 막대한 폐쇄 비용에 대한 우려가 있긴 하지만, 후손들을 위해 지금 시작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