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정인 "주고받는 게 협상"…워싱턴발언 논란에 학자적 소신 강조

문정인 "주고받는 게 협상"…워싱턴발언 논란에 학자적 소신 강조
문정인 외교통일안보 대통령특보가 논란을 빚은 '워싱턴 발언'과 관련해 "협상이라는 것은 주고받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교수로서 개인 생각일 뿐, 문재인 정부의 생각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과 관련해 학자적 소신을 재확인하면서도 외교·안보 차원의 확대해석에는 선을 그은 것입니다.

문 특보는 오전 뉴욕 맨해튼 아시아소사이어티에서 열린 '한반도 위기-한미동맹의 의미' 세미나에서 "한미동맹에 대해 조언할 뿐 결정은 청와대에서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지난 발언은 "북핵 해법의 하나로서 거론한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한다면 한국과 미국이 다소 물러나는 식으로 협상할 수 있다는 생각도 덧붙였습니다.

자신의 발언이 문재인 정부의 기조로 해석되는 것에는 강한 경계감을 드러냈습니다.

한 질문자가 특보, 즉 'Special Adviser'라고 호칭하자 "특보가 아닌 교수로 불러달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야당에서 제기하는 해임론에 대해서는 "나는 정부에서 월급을 받는 사람도 아니고 정책 결정 라인에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나는 특보로서 계속 의견을 낼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미디어가 이 부분을 매우 헷갈리고 있다. 헷갈리지 말라"고도 지적했습니다.

'워싱턴 발언'과 관련해 청와대로부터 경고를 받았느냐는 질문엔 "노 코멘트"라고 답했습니다.

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해서는 "한국에도 법이 있고 그 법을 뛰어넘을 수는 없다"면서 "미 오하이오주(州)에 사드를 배치한다고 하더라도 관련 절차를 지켜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대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을 좋아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흥남철수 피란민 가정에서 태어났고, 특전사 출신이라는 두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한미 관계의 긴장을 풀 것으로 생각한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의 평양방문 가능성에는 "만약 주변 여건이 된다면 모를까 지금은 그럴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문정인 특보는 동아시아재단과 미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공동주최한 세미나 기조연설 및 문답을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