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정인 "北 핵동결시 美전략자산·한미군사훈련 축소"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는 현지시간으로 16일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정부의 사드 배치와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에 1년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문 특보는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공동 주최 한 세미나에서 기조연설 및 문답을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특보는 우선 북핵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두 가지를 제안했다"면서 "첫째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미국과 논의를 통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염두에 두는 것은 한반도에 있는 미국의 전략무기 배치를 축소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특보는 "문 대통령의 또 다른 제안은 북한의 비핵화를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에 연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한 것을 뒷받침하는 것입니다.

특히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중단시 우리 정부의 대북조치를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어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낼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