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걸그룹 A의 아빠' 200억 사기 혐의 박목사, '궁금한 이야기 Y'에서 추적

'걸그룹 A의 아빠' 200억 사기 혐의 박목사, '궁금한 이야기 Y'에서 추적
200억 투자사기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는 박 모 (53)목사 사건을 SBS ‘궁금한 이야기’에서 추적한다.

16일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 Y’에 따르면 서울 강남의 한 교회에서는 한 달에 두 번 아주 특별한 모임이 열렸다.

‘복음과 경제 세미나’ 라고 불린 이 모임에서 박 목사는 성경의 ‘복음’과 ‘경제’를 접목해 설교하며 신도들에게 투자를 권유했다. 자신이 기도하면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벤처기업, 부동산, 주식 등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한 것.

평소 신도들에게 신망이 높았던 박 목사의 말에 신도들은 전세금을 빼거나 대출까지 받아가며 투자를 했고, 실제로 매월 8%의 높은 수익금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투자의 신’이라는 입소문을 타고 모여든 신도 150명이 투자한 금액은 무려 2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런데 작년 9월, 경찰이 박 목사의 사택과 ‘복음경제연구소’ 등을 압수 수색을 하면서 교회와 신도들은 큰 혼란에 빠졌다.

수사 결과, 제대로 된 투자는 없었고 일부 투자에서는 오히려 큰 금액의 손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박 목사는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를 한 혐의로 구속됐다. 그는 어떻게 이런 기막힌 일을 벌이게 된 걸까.

경찰에 따르면, 박 목사를 총책으로 24명이 투자자를 선별, 권유하는 역할을 분담하며 조직적으로 투자를 유인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면서 박 목사는 강남에 60평대 아파트 3채를 월세 1000만 원에 사용하고, 최고급 외제 승용차 3대를 굴리며 리스 비용으로만 월 1500만 원을 써 왔다는데, 어떻게 보면 단순하고 뻔한 수법에 신도들은 왜 거액을 투자했는지 의구심이 든다.
이미지
박 목사가 주최한 경제세미나에는 교계의 신망 높은 목사와 유명 신학대 교수가 참석해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또 자신이 직접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시작하겠다며, 유명 걸그룹 출신 가수인 딸의 이름을 내세워 홍보하기도 했기 때문에 신도들은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구속된 박 목사는 투자금이 아닌 헌금이었다고 주장하며 여전히 신도들에게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취재 중 만난 일부 신도들은 교회 내의 불순 세력들에 의해 박 목사가 모함을 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단세력에 의해 교회가 무너져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16일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신도들의 굳건한 믿음의 실체와 박모사의 민낯을 확인한다.

(SBS funE 강경윤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