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교 바로 옆 공사에 먼지 '풀풀'…운동장 뺏긴 아이들

<앵커>

학교 바로 옆에서 대규모 공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문제는 먼지가 아무리 많이 날려도 현재 법 규정으로는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지금 딱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곳이 있어 박찬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천500여 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설 서울 신길동 재개발 현장입니다.

터 다지기 공사가 한창인데, 공사 현장과 가림막 하나를 사이에 두고 초등학생들이 위태롭게 오고 갑니다.

[김민지/초등 5학년 : 갑자기 모래폭풍이 불어와서 얼굴에 부딪쳤는데 눈이 따가웠어요.]

공사장에서 불어오는 흙 먼지 때문에 체육은 실내 수업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운동장은 이렇게 텅 비어 있습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아이들이 한 달 넘게 운동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측정 당일 영등포구의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인 55㎍/㎥였는데, 이곳은 두 배 가까이 높은 97㎍/㎥로 '나쁨' 단계로 나왔습니다.

[서울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 :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WHO(세계보건기구) 권고 기준 이 초과가 돼서 야외 운동장 수업을 지양하라고 권고 공문을 보냈습니다.]

학부모들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학부모 : (아이가) 그전에는 잘 안 다니던 병원을 최근 들어서는 너무 자주 가고 아침에 열이 나고 목이 부어요.]

석 달에 걸친 학부모들의 항의 끝에 건설사는 교실마다 공기청정기를 배치해 주고 학교 건물 외벽에 물을 뿌려주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2년 뒤에나 끝날 예정이지만, 근본 대책은 없는 상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