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현미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진…다각적 검토"

<앵커>

명절 때 고속도로는 사실상 저속도로가 되지요. 통행료 내기 아깝다는 말도 많이 나왔는데 정부가 명절이나 평창동계올림픽 같은 특정 기간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명절만 되면 고향을 찾는 사람들로 꽉 막히는 고속도로. 말만 고속도로일 뿐 거북이 운전을 피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명절 때만이라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리거나 면제해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돼 왔습니다.

[김지훈/서울 중랑구 : 제가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는데 (통행료가 인하되면) 그에 비해 부담도 덜 되고 하니까 운전자 입장에선 좋은 것 같아요.]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다각적인 검토와 의견 수렴을 거쳐 고속도로 수요가 많은 특정 기간에 통행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명절엔 모든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하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엔 영동선을 무료로 개방하는 방안입니다.

또 민자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통행료를 인하해보고 그 효과를 분석한 뒤 다른 노선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고속도로를 무료로 개방한 날은 2015년 광복절 전날과 지난해 5월 6일 임시공휴일 단 두 번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지 않으면 오히려 정체가 심해지고 도로공사 재정이 악화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VJ : 유경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