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내기 힘들게 끝냈지만…가뭄에 '소금밭' 된 간척지 논

<앵커>

가뭄에 지하수 염도가 높아져서 물 부족을 호소하는 한 섬마을 소식, 어제(3일) 전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계속된 가뭄으로 간척지 논들이 소금밭으로 변해서 애써 끝낸 모내기를 망치고 있습니다.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주, 모내기를 끝낸 충남 천수만의 간척지 논입니다.

그런데 일주일도 안 돼 어린 모들이 누렇게 시든 채 말라 죽었습니다. 성한 모라고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가뭄으로 논바닥에서 소금기가 올라오면서 어린 모가 뿌리도 내리지 못하고 몽땅 죽은 겁니다.

[인태성/농민 : 소금물에다 절인 것 같아요, 소금물에다 지금 다 죽었잖아요.]

이 논의 염분농도는 5천 3백ppm, 모가 살 수 있는 한계치 3천ppm을 두 배 가까이 초과했습니다.

[한만엽/농어촌공사 과장 : 계속 가물고, 온도가 상승되니까 그 여파로 자꾸 염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농민들은 논바닥에서 올라오는 소금기를 빼주기 위해 모내기에 앞서 이처럼 논에 물을 가둬 놓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업용수로 쓰는 근처 호숫물조차 염분농도가 3천ppm을 넘은 상태. 이 물을 끌어다, 모내기해 봤자 죽을 게 뻔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신성근/농민 : 혹시나하고 비가오게 되면 그 가망성을 보고 지금 심는거죠.]

천수만 간척지 규모는 9천 7백ha, 모내기 마감 시한인 이달 말까지 100mm가량의 비가 오지 않으면 올해 벼농사는 불가능하게 돼 농민들 시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