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익표 "軍 사조직 '알자회'가 인사 독점…엄격처단해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오늘(1일) "군내 사조직이 군의 특수한 보직이나 인사를 독점해 왔던 것이 밝혀진다면 감찰을 통해 엄격하게 처단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홍 수석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사드 발사대 추가반입 보고누락 파문을 비판하면서 "육사 34기부터 43기에 달하는 100여 명으로 이뤄진 군내 사조직 '알자회'가 일부 특정 직위나 자리를 독점했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앞서 같은 당 박범계 의원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이 불거진 지난해 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군 진급 등에서 '알자회'의 뒤를 봐줬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홍 수석부의장은 "알자회가 국내의 핵심보직, 특히 국방정책실장 자리를 포함한 주요 사단장직을 자기들끼리 돌리면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했다는 것은 매우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지난 80년대 군사쿠데타를 감행했던 게 하나회 사건이었다"며 "알자회도 김영삼 정부 시절 해체된 것으로 생각됐는데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다시 부활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사드 문제에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감사나 필요하다면 국회에서 청문 절차를 거쳐서라도 반드시 해결하고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