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로 7017 우려했던 사고 현실로…1.4m 안전벽 투신 못 막았다

서울로 7017 우려했던 사고 현실로…1.4m 안전벽 투신 못 막았다
서울역 고가 보행길 '서울로 7017'에서 개장 열흘째인 29일 외국인이 투신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안전 대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30일 카자흐스탄 출신 A(30)씨는 전날 오후 11시50분께 서울역 서부역 앞 청파로 인근 지점에서 투명 안전벽을 넘어 몸을 던졌습니다.

인근에 배치됐던 경비 인력과 경찰은 물론, 지나가던 시민까지 나서 설득에 나섰지만 결국 사고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서울로 7017 보행로 가운데 서울역 철로 위를 지나는 구간은 높은 철망을 둘러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넘어갈 수 없게 했지만 나머지 구간에 설치된 투명 안전벽의 높이가 1.4m에 불과해 사고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입니다.

서울시는 개장에 앞서 서울로 7017을 기자들에게 소개하는 자리에서 "시민 안전과 서울역 주변 시야 모두를 고려해 1.4m 높이의 투명 차단벽을 세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개장 열흘 만에 일어난 이번 사건으로 시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친 셈이 됐습니다.

투신 사건이 차량 통행이나 인적이 상대적으로 드문 심야 시간에 일어나 이차적인 피해는 없었지만 북적이는 낮에 일어났다면 지나가는 차량이나 행인 위로 '아찔한 상황'이 일어났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서울 양천구에 사는 시민 김모(60·여)씨는 "사람들이 스스로 몸을 던지는 일이 많아 한강 마포대교 난간을 높였다고 하던데, 서울로 7017에서도 이제 '생명의 전화'를 놓아야 하는 것이냐"며 "더 근본적인 안전 대책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1.2㎞에 달하는 서울로 7017에 한 번에 배치된 경비 인력은 고작 5∼6명에 불과해 안전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문제도 제기됐습니다.

산술적으로 나눠 볼 때 한 명당 240m가 넘는 구간을 책임지는 셈인데, 하루에 수만∼십수만 명이 찾는 실정을 고려하면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20일 개장한 서울로 7017은 개장 당일 15만 1천 명이 찾은 것을 비롯해 전날까지 열흘간 80만 명이 넘는 시민이 방문했습니다.

서울역 인근에 몰려 있는 노숙인들이 서울로 7017 보행로 위로 올라오는 것을 막을 수 없는 데다 술에 취해 '돌발적인' 문제를 일으키면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시는 서울로 7017에서 음주, 흡연, 눕는 행위 등은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로 7017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금지된 행위를 하는 시민이나 노숙인을 발견하면 계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순 음주나 흡연을 넘어 노상 방뇨를 하거나, 술에 취해 주정을 부리거나, 구걸해 통행을 방해한다면 경범죄처벌법을 적용할 수 있지만, 경범죄처벌법은 어차피 1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과료를 규정하고 있어 '벌금을 두려워하지 않는' 노숙인에게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