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훈, 국정원 정치 개입 비판…"정상회담록 공개 부적절"

<앵커>

또 오늘(29일) 국회에서는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서훈 후보자는 2012년 대선 전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무단 공개된 사건과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국정원 댓글 사건을 다시 살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는 국정원의 각종 정치 개입 의혹을 언급하며 국내 정치와 완전히 단절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NLL 포기 발언 논란과 직결된 '참여정부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사건을 정면 비판했습니다.

[서훈/국정원장 후보자 : 정상회담록 공개에 대해서 저는 대단히 부적절했다. 그렇게 판단하겠습니다.]

2013년 회의록 공개를 결정한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에 대해선 국정원 규정 위반 여부를 살펴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재판이 진행 중인 국정원 댓글 사건도 다시 살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야당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혼란을 겪어선 안 된다고 지적한 뒤 서 후보자의 안보관과 문 대통령의 공약인 대공수사권 이전 여부를 캐물었습니다.

[이완영/자유한국당 의원 : 대공수사권을 안 하겠다면 어떻게 되느냐. 특히 간첩 잡지 않겠다. 이렇게 비춰지고 있다.]

[서훈/국정원장 후보자 : 대공수사력이 약화돼서는 안 되죠.]

상가 6채를 포함해 서 후보자와 부인의 수십억 원대 재산 형성 과정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주호영/바른정당 의원 : 사모님께서 상가 6채를 갖고 계시죠? 아마 시가로 40~50억 원은 될 텐데…]

서 후보자는 약사인 부인과 맞벌이해 모은 돈에 추가로 대출을 받았다며 불법적인 일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2012년 KT 스카이라이프에서 월 1천만 원씩 자문료를 받은 것에도 대가성은 없었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배문산,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