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총리 인준안 통과 '난망'…문 대통령 직접 해명 가능성은

<앵커>

이낙연 총리 인준안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이한석 기자, 야당의 요구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은 없나요?

<기자>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거나 해명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높지 않아 보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의 직접 입장 표명 여부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최후의 수단이지 현재 단계에서 논의할 사안은 아니라는 겁니다.

대통령 비서실장이 나서서 사과하고 야당의 양해를 구했다는 건데, 야당 생각은 좀 다릅니다.

대통령이 한 약속을 깼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는 것이고요, 민주당이 야당 시절 청문회에서 그렇게 송곳 검증을 했는데, 여당이 돼서 말을 바꾸면 되느냐며 맞서고 있습니다.

<앵커>

그럼 어떤 접점이 가능할까요?

<기자>

대통령이 협치를 천명한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여소야대 국면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국정 운영이 불가한 것이 사실입니다.

내일(29일)부터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이어지고 개혁 입법을 논의할 6월 임시국회도 시작됩니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까진 아니더라도 야당 원내지도부에게 전화를 거는 건 어떻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전화해서 풀릴 문제라면 하겠지만, 야당에서 정식 사과를 요구하고 혹은 더 큰 것을 요구할 경우엔 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청문회 초반인데 다른 의혹들이 불거질 때마다 대통령이 매번 사과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맞서고 있습니다.

<앵커>

진퇴양난의 상황으로 보이는데, 국정자문위에서 청와대 지원사격도 해주고 있는데 이건 어떻게 봐야 합니까?

<기자>

오늘 김진표 위원장이 공직자 임명 기준안을 자문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질이 훌륭하면 인사청문 기준에 맞지 않고 맞는 사람을 찾다 보면 국정 운영이 쉽지 않다.

차라리 매를 맞더라도 제도를 개선해 소모적 논란을 없애자는 겁니다.

앞으로 인사원칙이 후퇴했다는 비판을 청와대 대신 자문위가 대신 감수하겠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 총리 인준안 통과 '난망'…문 대통령 직접 해명 가능성은
▶ 야권은 요지부동…"문 대통령이 입장 밝히는 게 우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