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훈 "국정원 댓글 사건 재조사하겠다…상응 조치할 것"

<앵커>

내일(29일)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가 취임하면 국정원 댓글 사건을 다시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의혹 규명과 동시에 국정원 개혁에도 시동을 걸겠다는 뜻입니다.

이 소식은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취임하면, 국민 신뢰를 잃게 한 사건들을 조사해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 후보자가 언급한 사건들은 2012년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국정원 댓글 사건'과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의혹,' '국정원 내 최순실 라인 의혹' 등입니다.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서 사실관계를 다시 따지라고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서 후보자의 발언은 재판과는 별도로 국정원 내부조사를 벌여 혐의가 드러나면 책임자 처벌도 하겠다는 뜻으로 읽힙니다.

정치관여나 권한 남용을 근절하겠다는 국정원 개혁 의지도 내비쳤습니다.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5월 10일 지명 당시 : 반드시 이번에는 국정원이 정치개입, 선거개입, 사찰 이런 일들로부터 근절시킬 수 있도록 해야 되겠다, 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 후보자는 조사 과정에서 직원들이 부당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며 조직 동요 차단에도 나섰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