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딸 뒤늦은 증여세 납부…다른 후보자들도 새 의혹

파상 공세 펼친 야당…깊어지는 인선 갈등

<앵커>

총리와 내각 인선을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위장전입 시인한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가 지명되고 이틀 뒤 두 딸에 대한 증여세를 납부한 사실이 새로 불거졌습니다. 야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과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의혹과 문제점을 거론하며 파상 공세를 펼쳤습니다.

먼저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후보자의 두 딸이 지난 23일 각각 증여세 232만 원을 납부했습니다. 지난 21일 강 후보자에 대한 지명 발표가 있은 지 이틀 뒤입니다.

84년생과 88년생인 두 딸은 지난 2014년 경남 거제의 2층 주택을 공동으로 매입했는데, 현재 가격은 1억 6천만 원이라고 강 후보자 측은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증여세 액수로 볼 때 주택 매입 비용을 강 후보자가 대신 내주고 뒤늦게 세금을 낸 거라며 탈루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조영희/바른정당 대변인 : 증여세 탈루 지적을 피하기 위해 뒤늦게 세금을 납부한 사실도 문 대통령 인선의 원칙과 검증 과정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민의 당도 인사검증 허점이 다시 드러났다며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라고 거듭 압박했습니다.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풀어야 합니다.]

외교부는 탈세 여부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는 다음 달 초 인사청문회에서 강 후보자가 직접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군판사 자격으로 시민들에게 사형을 비롯한 실형을 선고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가 지난 2012년 대선 직전까지 아홉 달 동안 매달 1천만 원의 기업 자문료를 받은 점도 문제 삼으며 전선을 확대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