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경총, 사회적 양극화 만든 당사자…반성부터"

<앵커>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비정규직을 최대한 줄이자는 겁니다. 그런데 한국경영자총협회 고위 임원이 이런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총도 '양극화를 만든 한 축'이라면서 반성부터 해야 한다며 직접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총이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공개적으로 깊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그제(25일) 한 포럼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민간 부분까지 확산하면, 기업 경쟁력과 일자리 창출 여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시장이 경직돼 기업들이 비정규직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발언 하루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정부 정책을 심각하게 잘못 이해하고 있다,"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당사자인 경총은 진지한 성찰과 반성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금은 노사정이 힘을 모아 비정규직,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국정기획자문위도 김 부회장의 발언을 비판했습니다.

[박광온/국정기획위 대변인 : 비정규직 당사자들이 겪는 고통과 그 가족과 주변이 겪는 고통, 단 한 번이라도 생각했다면 이렇게 말할 수 없다고 봅니다.]

문 대통령까지 나서 경총 부회장의 발언에 정면 대응한 건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기업들의 집단 반발을 사전 차단하려는 걸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경총은 "노동 시장의 경직된 구조를 지적하기 위한 발언"이었을 뿐 정부 일자리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