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루에 2천7백만 원'…朴, 직무정지 때 특수활동비 35억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무가 정지된 상태에서도 청와대가 특수활동비 35억 원을 쓴 것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일제히 거액의 세금을 어디에 썼는지 밝히라고 공세에 나섰습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2월 9일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됐습니다.

그런데, 청와대 특수활동비 가운데 올해 1월 1일부터 대선일인 5월 9일까지 129일 동안 모두 35억 원이 사용됐습니다. 하루 평균 2천7백만 원의 특수활동비가 꼬박꼬박 쓰인 겁니다.

거액의 특수활동비를 누가 어디에 썼는지를 놓고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야당이 먼저 들고 일어났습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상태에서 거액의 특수활동비를 어떤 목적으로 쓴 건지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용호/국민의당 정책위의장 : (국민은) 대통령 없는 청와대가 특수활동비를 어디에 썼는지 어떻게 썼는지를 알 권리가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특수활동비를 사적으로 썼다면 처벌받을 사안이라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습니다.

전 정부 청와대 관계자는 당시 청와대 비서실 활동까지 정지됐던 건 아니라면서 규정에 따라 각 수석실 활동비로 사용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청와대는 예산 규모와 사용 정도로 볼 때 박 전 대통령이 직무정지상태에서 직접 특수활동비를 사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