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마시면 행복해지는 '마약 풍선'…안에 든 기체의 정체는?

최근 대학가와 유흥가를 중심으로 수상한 풍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 클릭> 두 번째 검색어는 '마약 풍선'입니다.

풍선 안에 든 기체를 마시면 행복해진다는 '해피벌룬', 이른바 '마약 풍선'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풍선 속 기체를 흡입하면 의지와 상관없이 웃음이 나고 몸이 붕 뜨는 듯 몽롱한 기분이 든다는 건데요, 길거리나 술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데다 가격이 저렴해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있지만 정작 기체의 정체와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풍선 속 기체는 아산화질소로 주로 치과 등 병원에서 사용되는 국소마취제입니다.

전문 의료인의 관리 없이 고농도의 가스를 흡입할 경우 구토와 현기증, 호흡곤란, 최악의 경우 죽음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아산화질소 흡입으로 17명이 숨졌고, 그래서 지난해부터 허가된 용도 외 아산화질소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관련 법안이 없습니다.

이런 허점을 틈타 관련 업자들은 '불법이 아니다'라는 홍보를 하고 있는 겁니다.

누리꾼들은 '몇천 원에 인생 망합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 '딱 봐도 위험해 보이는데 제발 기사보고 호기심에 시도하지 말길 …'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