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문 대통령도 이산가족"…美 특사단, 트럼프 설득

<앵커>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던 미국 특사단이 문재인 대통령 집안이 과거 6·25 전쟁 당시 북한 공산정권을 피해 내려왔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핵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동시에 인도주의적 교류는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전했습니다.

정영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홍석현 미국 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집안도 6·25 전쟁 때 북한공산정권을 피해 월남한 이산가족으로, 실향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특사단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이른바 진보정권 집권에 따른 미국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단호한 북핵 대응도 미국과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흥남이 고향인 아버지가 북한 치하에서 공산당 입당을 강요받았지만, 끝까지 거부했고 1950년 피난했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2004년엔 이산가족상봉 대상자인 어머니를 모시고 북측의 이모와 만나기도 했고 이산가족 전원 상봉 추진을 대선 공약으로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지난달 23일 : (제 부모님은) 6·25 전쟁 중 흥남철수 때 거제로 피난 오신 실향민입니다. 그래서 누구보다도 더 실향민의 아픔에 대해서 잘 압니다.]

특사단 관계자는 대북제재에 동참하면서도 한국은 대화를 병행하는 '역할분담론'을 미국 정부에 설명했다며, 특히 미국이 대북 자금 유입을 우려하는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보다는 인도주의적 차원인 이산가족상봉이 우선 추진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런 언급에 미국 측도 여건이 조성되면 가능하다는 반응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정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