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분해진 두 번째 박근혜 재판…朴 다소 여유 속 침묵·꼿꼿


25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 서관 417호 형사대법정에서 열린 박근혜(65) 전 대통령의 두 번째 공판은 이틀 전 첫 공판과 비교해서 다소 긴장이 누그러진 상태에서 진행됐습니다.

첫 기일과 달리 카메라 촬영을 허용하지 않았고 '비선 실세' 최순실씨는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변호인의 변론을 지켜볼 뿐 직접 의견을 개진하지 않고 내내 침묵했으며, 피곤한 듯 잠시 감은 눈을 손으로 문지르거나 하품을 하기도 했으나 자세는 시종일관 꼿꼿하게 유지했습니다.

앞선 공판에서 박 전 대통령은 변호인이 따라주는 물을 한두 차례 마실 뿐 거의 움직임이 없었지만, 이날은 변호인이 발언하는 내용을 들으면서 서류를 넘겨보거나 변호인과 이야기하며 고개를 끄덕이는 등 한결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법정으로 들어서면서 변호인과 재판부에 가볍게 목례하며 옅은 미소를 지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변호인의 변론을 지켜볼 뿐 직접 의견을 개진하지 않고 내내 침묵했으며, 낮 12시 20분께 휴정 직전 재판장이 "할 말이 있나"라고 묻자, "나중에 말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한 것이 박 전 대통령의 발언 전부였습니다.

법정은 재판 직전까지 일반 방청석 가운데 10여개가 비었고, 방청객 4명은 재판 시작 50분 만에 재판정을 떠나 군데군데 빈자리가 보였습니다.

법원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법정 안팎에 방호원 10여명을 배치했으나 재판은 차분하게 진행됐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오전 9시 2분께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중앙지법 청사에 도착했으며, 첫 공판 때와 마찬가지로 집게 머리핀으로 머리카락을 고정한 올림머리에, 남색 코트 차림이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 중 유영하·채명성·이상철·김상률 변호사가 이날 법정에 나왔고, 검찰에서는 서울중앙지검 이원석 특수1부장과 한웅재 형사8부장 등 검사 8명이 출석했습니다.

변호인들은 박 전 대통령을 "대통령" 또는 "박근혜 피고인"으로 지칭했습니다.

앞선 공판에서 변호인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전직 대통령" 등으로 여러 호칭을 뒤섞어 사용한 바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