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퇴근 후 '카톡 금지' 문화 확산…"근로자 쉴 권리 보장"

<앵커>

퇴근후에도 채팅앱 등을 통해 업무관련 연락을 수시로 해오던 관행을 없애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들이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일을 할 때는 몰입해서 하고 퇴근후에는 사생활을 철저히 보장하자는 겁니다.

박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꽉 막힌 퇴근길..팀장님의 다급한 문자. 퇴근 후에도 이어지는 상사의 문자 폭탄. 이젠 광고나 영화의 단골소재가 될 만큼 '미생' 직장인들의 대표적인 애환이 됐습니다. 

[회사원 : 아무리 신경을 안 쓰려고 해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고 쉬는 게 쉬는 게 아닌 거죠. 주말인데도 늦게 확인했다, 이렇게 될 때는 좀 그렇죠.]

최근 이런 문화를 바꾸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확산 되고 있습니다. 

엘지유플러스는 지난해 4월부터 일과 후 업무 관련 문자메시지를 금지했는데, 이후 회사 내 분위기가 더 좋아졌다는 반응입니다.
 
[안재민/LG유플러스 사원 : 서로 퇴근 후에는 각자의 사생활, 제2의 생활에 매진할 수 있게 되면서 (상사와) 팀원 간의 갈등은 더 줄어들었어요.]

CJ그룹도 퇴근 후와 주말엔 문자나 SNS를 통한 업무지시를 금지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침 마련에 나섰습니다. 

[김승규/CJ그룹 인사담당 상무 : 업무시간에 자발적으로 몰입해서 일을 할 땐 일을하고, 퇴근 이후 시간은 확실히 보장해주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국내 7개 증권회사는 최근 근무 시간 외 업무지시를 금지하는 내용을 단체협약에 포함 시키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퇴근 후 업무 지시 제한을 대선 공약으로 내건 만큼, 근로자의 쉴 권리를 보장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