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털 짧은 얼룩 삽살개' 복제 성공…일반에 선봬



300년 전 조선 영조 때 궁중 화가인 김두량(金斗樑)이 그린 그림(1743년 작)에 등장하기도 했던 얼룩 삽살개(천연기념물 368)가 복제돼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대전 오월드는 충남대 동물자원과학부 김민규 교수팀이 복제에 성공한 순수 토종견 '얼룩 삽살개'(얼룩 단모견)를 기증받아 어린이 동물원에 전시장을 마련, 24일 관람객에게 공개했습니다.

김 교수팀이 복제한 얼룩 단모(短毛)견은 매우 귀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삽살개는 대부분 장모(長毛)견이고 단모견은 전체의 약 3%에 불과합니다.

이 중에서도 김두량의 그림에 등장하는 단모 얼룩 삽살개는 통계를 내기 어려울 만큼 드문 확률로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삽살개재단은 10여 년 전 태어난 수컷 얼룩 삽살개의 번식을 시도했으나 무정자증 불임으로 실패했습니다.

김 교수팀은 삽살개 재단에서 이 삽살개의 체세포를 받아 난자 제공견의 난자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난자와 수컷의 세포를 융합시킨 후 대리모 견에 이식해 임신과정을 거쳐 복제에 성공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얼룩 삽살개는 지난 2월 태어난 수컷 2마리로, 4개월령을 넘기며 환경 적응력을 갖게 된 것으로 판단돼 오월드에 기증이 결정됐습니다.

김 교수팀은 암컷 얼룩 삽살개 복제도 시도해 앞으로 자연스러운 번식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김 교수팀은 2005년 세계최초의 복제견인 '스피너' 복제에 성공했고, 그동안 마약 탐지견, 맹인안내견 등 사회 공익적 개 복제는 물론 모 대기업 회장의 애견 복제 등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 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