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경험 살려 북핵 해결 기여"…野, 칼날 검증 예고

<앵커>

첫 여성 외교장관으로 지명된, 강경화 후보자가 '북핵 문제'를 제1 현안으로 꼽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장녀의 이중국적·위장 전입 사실도 직접 시인했는데, 야권은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습니다.

보도에 김정인 기자입니다.

<기자>

스위스 제네바 출장을 마치고 뉴욕으로 돌아온 강경화 후보자는 취재진에게 어깨가 무겁다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북핵이 가장 큰 현안이라며 북핵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 제가 북핵 문제를 직접 다루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국제무대에서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 많은 활동을 했고 경험이 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장녀의 이중국적과 위장 전입은 사실이라고 솔직하게 시인하면서 청문회에서 설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 청와대 검증 과정에서 제가 보고를 한 일이고요. 자세한 이야기는 청문회 과정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인 건가요?) 사실입니다.]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인 강 후보자는 사직 절차를 거친 뒤 귀국해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강 후보자에 대한 의혹과 그 업무를 맡기는 것이 그래도 나은지에 대한 비교의 문제라며 지원 사격에 나섰습니다.

야권은 칼날 검증을 예고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대통령이 공약으로 천명한 원칙마저 짓밟은 인사라고 비판했습니다.

[이현재/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다고 해서 그들의 자질과 업무적합성이라는 본질이 가려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국민의당과 바른 정당은 강 후보자가 북핵 외교나 4강과의 양자외교 경험이 전무 하다는 점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최호준,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